ㆍ 함께하는 부고인

ㆍ 함께하는 부고인
오늘은 端午節 !!
2011.06.06 02:30
오늘은 음력 5월5일 4대민속 명절 중에 하나인 단오절이다. 또한 오늘은 묘하게도 겹친 뜻깊은 현충일이다.
24 절기중 음력 5월5일은 동양에서 1년중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망종, 중양, 단양, 천중절, 단오절이라 하고 고유 우리말로는 태양을 상징하는 수리에 서온 "수릿날" 이라고도 하였다. 보리를 수확하고 논에 벼를 심는 바쁜 절기 이기도 하다.
단오절에는 마을 마다 모여 보리, 쌀가루에 수리취를 넣어 떡을 빚어 나누워 먹고, 창포물에 아낙들은 머리를 감으며 그네를 타고 즐겼으며 남정내는 씨름과 팔씨름도 하고 마을 굿(제도 올리다)을 하여 풍년을 기원하고 건강을 빌었다. 고구려 초기에서 부터 단오절을 명절로 삼었고 중국과 일본도 단오절 보내는 풍습이 내려오고 있다.
댓글 2
| 번호 | 제목 | 이름 | 날짜 | 조회 수 |
|---|---|---|---|---|
| 4703 | 바람이 말했습니다.. [2] | 김재자 | 2011.06.11 | 213 |
| 4702 | 제 293 회 금요 음악회 / Bach [8] | 김영종 | 2011.06.10 | 180 |
| 4701 | 누룽지와 숭늉 !! [8] | 전준영 | 2011.06.10 | 197 |
| 4700 | 이런 모습 저런 모습 (97) / 나는 행복한 사람 [18] | 황영자 | 2011.06.10 | 202 |
| 4699 | 내일 알래스카 여행을 떠납니다 [11] | 박일선 | 2011.06.09 | 213 |
| 4698 | 네 친구 인사동(仁寺洞)에서 어울리다 [12] | 이문구 | 2011.06.09 | 260 |
| 4697 | ▶ 유월 [6] | 임효제 | 2011.06.09 | 142 |
| 4696 | 등산(696) | 김세환 | 2011.06.09 | 97 |
| 4695 | 분수회 6월 정기 모임에 다녀오다 [3] | 전준영 | 2011.06.08 | 204 |
| 4694 | [re] 분수회 6월 정기 모임에 다녀오다 [2] | 정지우 | 2011.06.08 | 163 |
| 4693 | 지금은... | 김동연 | 2011.06.07 | 263 |
| 4692 | [re] 지금은... [1] | 정수혜 | 2011.06.10 | 136 |
| 4691 | 안산 원곡동 다문화 거리 둘러보기 | 이문구 | 2011.06.07 | 217 |
| 4690 | 등산(695) [1] | 김세환 | 2011.06.07 | 123 |
| 4689 | 세계의 문화 중심지 파리 마져 한류 Korean Wave가 점령중이다 !! [5] | 전준영 | 2011.06.07 | 193 |
| 4688 | N.J.번개팀의 하로.... New York 공원에서.... [8] | 이초영 | 2011.06.07 | 235 |
| 4687 | # 남이섬으로 ...... 105회 [20] | 성기호 | 2011.06.06 | 248 |
| 4686 | 등산(694) [3] | 김세환 | 2011.06.06 | 109 |
| » | 오늘은 端午節 !! [2] | 전준영 | 2011.06.06 | 146 |
| 4684 | 태백의 유월 철죽 [9] | 신승애 | 2011.06.05 | 211 |
| 4683 | 고령화 시대를 슬기롭게 !! [2] | 전준영 | 2011.06.05 | 152 |
| 4682 | 과거로의 여행(11) / 만남 [5] | 김영종 | 2011.06.05 | 203 |
| 4681 | 마다가스칼에서 김주영이 문안 드립니다. [11] | 김주영 | 2011.06.05 | 215 |
| 4680 | 등산(693) | 김세환 | 2011.06.05 | 97 |
| 4679 | 하버드 대학 Acappella 합창단이 내한 공연중이다 이 멋진 화음 !! [2] | 전준영 | 2011.06.05 | 151 |
머리를 감던 시절이 그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