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함께하는 부고인
  
함께하는 부고인
  
어제,browsing note -54 / 겨울과 차이코프스키

오랜동안을 울산에서 교수로 신문 논설 주간으로 근무 하든 박문태가
그동안 적적하였든 동기들과의 만남을 정열적으로 갖기 시작한다
그 다운 열의를 젊은때와 하나도 않변햇군 하면서 그가 듣고 싶다는
차이코프스키의 "비창"을 여러 연주 중에서도 역시 겨울엔 하며
러시아의 Yevgeny Mravinsky 가 지휘하는 Leningrad Philharmonic Orchestra
현 Sankt Peterburg Philharmonic Orchestra 연주로
특별히 박문태를 위한 오늘의 Classic 를 갖어 본다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6번 B단조 OP.74 (비창)
제2 악장을 시작악장으로 하면서




1악장(Adagio - Allegro non troppo)


슬픔과 번뇌를 잘 나타낸 악장인데,
곡의 템포나 표현에 변화가 많다.
처음 낮은 음의 현악기가 울리는 가운데
파곳이 어두운 음으로 신음하는 소리처름 나타난다.
이악장에서는 온갖 비애와 운명에 대한 체념과
죽음에 대한 공포 젊음에 대한 열정등
우리 삶에서 전개되는 모든 사실을 그린 악장이라 할수 있다




2악장(Allegro con grazia)


불안하면서도 친밀감 있는 선율이
현악기의 피치카토를 타고 선율로 나타난다.
어딘가 불안한감이 넘쳐흐르는데,
이것으로 환상과도 같은
덧없는 인생의 기분을 나타낸것 같다.




3악장(Allegro molto vivace)


명랑하고 쾌할하다기 보다는
화려하고 침통한 맛이 나는 ~
절망에 대한투쟁의 진군을 연상케하는
행진곡에 비할수 있다.




4악장(Finale. Adagio lamentoso - Andante)


슬픈 탄식과 절망을 나타낸,
그러나 아담한 악장이다
흔히 교향곡의 4악장은 쾌할하게 끝나지만
여기서는 아주 무거운 기분으로
비창한 감을 느끼게한다
(현대인을 위한 명곡해설에서 발췌)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5755 제325 회 금요 음악회 / Beethoven 'Pathetique' [9] 김영종 2012.02.10 2740
5754 ' 억수로 재수 좋은 사나이 ㅡ <'여름용' 日記 (2811) > [2] file 하기용 2012.02.10 142
5753 ● 길따라 걸음닿는대로 120210 : 1박2일 845Km ● [16] 박성순 2012.02.10 222
5752 ▶ 인사회 모임 안내 120215 ◀ [6] 인사회 2012.02.10 146
5751 ▶ 무료 통신 강좌 포토스케이프 (마지막 편..?) [12] 임효제 2012.02.09 141
5750 어깨너머로 배운것 [19] 연흥숙 2012.02.09 152
5749 내가 만든 만화 [24] 김동연 2012.02.09 211
5748 등산(882) [1] 김세환 2012.02.09 140
5747 # <3.完> 雪山 ?...........선사회 114회 출사 [21] 성기호 2012.02.09 257
5746 ' 준영아 ! 소식 좀 전해 다오 ㅡ <'여름용' 日記 (2810) > [7] file 하기용 2012.02.09 247
5745 ▶ 제주로부터 배운 무료 통신 강좌 포토스케이프 (계속 사진을 삽입) [17] 임효제 2012.02.08 184
5744 # <2> 삼양목장 설경......선사회 114회 출사 [20] 성기호 2012.02.08 215
5743 ' 날씨는 추워도 우리는 신난다 ㅡ <'여름용' 日記 (2809) > [2] file 하기용 2012.02.08 123
5742 등산(881) [2] 김세환 2012.02.08 101
5741 ▶ 어이 추워~~ [4] 임효제 2012.02.07 201
5740 어제,browsing note - 55 / 겨울 풍경 [14] 김영종 2012.02.07 196
5739 등산(880) [2] 김세환 2012.02.07 116
5738 # <1> 월정사 겨울풍경 ...... 선사회 114회 출사 [16] 성기호 2012.02.07 228
5737 [re] # <1> 월정사 겨울풍경 ...... 선사회 114회 출사 [4] 정지우 2012.02.08 134
5736 ' 따사한 입춘(立春) 날에 ㅡ <'여름용' 日記 (2808) > [1] file 하기용 2012.02.07 136
5735 너무 조용해서 [23] 김동연 2012.02.06 209
5734 등산(879) [3] 김세환 2012.02.05 132
5733 ' 컴 강의에 열중하는 박 문 태 교수 ㅡ <'여름용' 日記 (2807) > [2] file 하기용 2012.02.05 154
5732 등산(878) [3] 김세환 2012.02.04 117
» 어제,browsing note -54 / 겨울과 차이코프스키 [10] 김영종 2012.02.04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