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함께하는 부고인
  
함께하는 부고인
  

동영상 촬영에 광하여

2012.03.07 16:46

황영자 조회 수:145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까지 캠코더를 들고 다니며 촬영을 하다보니 (물론 교육도 아주조금 받았습니다.)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촬영을 할 때


  ㄱ. 움직이는 화면이라 해서 아무렇게나 움직이며 찍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ㄴ. 캠코더는 교육이 필요 없이 아무렇게나 찍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익힌 경험과 약간의 지식을 여러분에게 밀씀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저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은 아닙니다.


  ㄱ.경험을 토대로


   ㄴ.또 문화원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ㄷ.또 약간의 웹사이트에서 본 것을 기초로  몇 가지 이야기하려 합니다.


 


[ 1 ] 촬영 목적


 


1. 기록


   결혼, 회갑, 돌, 졸업 등등


2. 단편 다큐


   작품을 목적으로


   콘티를 짠다고 합니다.


   <이것은 기획을 세워 시나리오 등이 있어야 함>


3. 나만의 작품


   뮤직비디오 등 자기만의 작품


 


[ 2 ] 샷의 종류   (카메라와 피사체<인물>와의 거리)


 


1. 클로즈 업 샷


   얼굴 이마에서 턱까지












 


 


 2. 클로즈샷


   어께 위 얼굴전체







 


3. 바스트 샷


   가슴 위 상반신


 




 4. 웨이스트 샷


   허리에서 머리까지 (기본적인 사이즈)






 


5. 니샷


   무릎 위부터 머리까지




6. 플 피겨 샷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피사체 몸 전체)






7. 롱 샷


   멀리 넓은 범위




 





[ 3 ] 앵글의 종류  (물체의 느낌) 


 1. 하이 앵글


   위에서 아래로 (풍경등 인물은 나약하게 보임)









 




 2. 표준 앵글  


사람의 눈과 카메라가 수평이 되게. 특히 어린이는 눈높이를 맞출것


  




















 3. 로우 앵글


   밑에서 치켜 올려 찍는 것(화면의 변화 촉구 위압감을 느낌)  















[4 ] 팬닝, 틜팅, 줌인, 줌아웃


 


1. 팬닝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


2. 틜팅


   상하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팬닝과 틜팅은 서서히 움직이며 90도 팬닝의 경우15초 정도를 찍는다.


반듯이 시작점과 끝점에는 정지화면을 찍을것 3초에서 5초정도  


한 방향에서 반대방향으로 반복 촬영은 금물


 


3. 줌 인 (당기는 것 )


4. 줌 아웃 (멀리하는 것 )


   줌인과 줌아웃은 반듯이 삼각대를 이용 할 것


   부득이 들고 찍을 때는 숨을 멈추고 찍을 것


 


[ 5 ] 구도와 황금분할


 


아름답게 구성하는 것을 구도라 함


 황금분할은 가로 세로 3등분의 교착 점을 황금 분할이라 함


 황금분활은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라지요.


  



 [ 6 ] 촬영 속도


   카메라 이동 속도


   좌우상하  2,3초정도


   역동적인 촬영


   다양한 샷 위주


 


[ 7 ] 셔트 속도


   마구 휘두르지는 말것


   1/60 초 정도


   연습이 필요 


****흔들림과 샷의 크기****


   <1> 캠코더 LCD나 인터넷에 올린 동영상은 크기가 작아 흔들림이 있어도 보아 줄만하다.


   <2> tv나 비디오화면에서는 정신없이 흔들리므로


   안정된 촬영이 필요하다.


* 안정된 촬영


    ㄱ. 되도록  근접 촬영이 키포인트


     ㄴ. 클로즈업이나 바스트 업


 


****촬영 시간대 ****


 


 


  빛의 예술인 영상물 캠코더는 강렬한 빛을싫어 한다.


  따라서 오후 5시나 아침 10시경이 알맞다.


  아침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을 이용함도 좋다.


 역광 촬영도 잘 활용하면 보배다.


촬영자는 그늘에서 촬영을 하고 피사체 (사람은 )는 노출되어 있어도


카메라를 줌인하면 앞부분이 예쁘게 나오는 부분이 있다.


  


지금까지 내가 캠코더를 들고 다니며 찍었던 것을


한번쯤 정리해 보고 싶어서 여기 두서없이 적어 놓았다.


혹 잘못이 있을지도 모르나 그냥 보관용으로 여기 올려 본다.

 


그리고

우리가 동영상을 찍어 웹상에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

1. 찍어서 그냥 올리는 법 (조금후에 함께 연습해 봅시다.)

2. 편집을 해서 올리는 법

그런데 편집을 해서 올리려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피나클 스튜디오, 윈도우 므비메이거)

가장 간단한 것으로  Window Movie Maker를 활용할 수도 있고

 (지금 여기서는 깔수가 없습니다)

저처럼 PINNACLE STUDIO라는 것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프로그램이 깔아야 합니다 

저는 PINNACLE STUDIO라는 프로그램으로 편집하여 올리는 것을 배워 했기 때문에

이것을 설명해야 하는데 프로그램을 깔 수도 없고 하여 제가 어찌편집을 하는지 그냥 한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보시고
배우고 싶은 분은 이 프로그램을 까시고 별도로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몇년전에 우리가 과천대공원에서 공부할 때 환경이 좋지 않아 제대로 가르쳐 드리지 못했던  

 Window Movie Maker라는 것도여기서는 곤란합니다.

 이것은 제주도의 동연이가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웹상에서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집에서 웹상에서 Window Movie Maker를 다운 받으십시오.
그리고 읽어가며 하면 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하는 것을 조금 보여드리고

웹상에 촬영하여 올리는 것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코더로 동영상을 촬영할 때 가장 주의 할점.


 


1. 처음 찍을 때 3초정도 정지화면을 촬영 한 후 찍고자하는 화면을


    찍어야한다.


    마친가지로 마지막에도 3초정도 정지화면을 찍어야한다.


2. 펜닝을 할 때도 시작지점에서 3초정도 정지 화면을 찍고


    마지막 끝 지점에서도 정지 화면을 3초정도 찍어야 한다. 


3. 움직이는 영상이라고 해서 무조건 상하 좌우를 돌려가며


    찍는 것은 절대로 안 된다.


4. 움직이는 영상이라 할지라도 정지 영상을 찍어야 한다.


5. 보여 주고자하는 물체를 3단계 4단계로 분리하여 찍어 줌으로


   해서 그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려 주어야 한다.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5930 둘이서.... [8] 김재자 2012.03.11 246
5929 ' 日本은 지금 이렇게 ㅡ <'여름용' 日記 (2848) > [3] file 하기용 2012.03.11 139
5928 ● 길따라 걸음닿는대로 120311 : 봄을 기다리는 두물머리 ● [12] 박성순 2012.03.11 189
5927 평양 지하철 [10] 이문구 2012.03.10 194
5926 ' 중앙공원에서 ㅡ <'여름용' 日記 (2847) > [3] file 하기용 2012.03.10 143
5925 [re] ' 중앙공원에서 ㅡ <'여름용' 日記 (2847) > [2] 정지우 2012.03.10 142
5924 2012년 3월 7일 인사회 동영상 [4] 황영자 2012.03.10 146
5923 등산(908) [1] 김세환 2012.03.10 124
5922 미주 홈피에 실린 글/ 겨울에도 씨를 뿌리는 사람 [5] 오세윤 2012.03.10 183
5921 지영란 남편이 보내온 감사카드 [6] 이초영 2012.03.10 214
5920 모짜르트 오페라 락을 보고 왔어요. [7] 김동연 2012.03.09 165
5919 ' 서울노인복지센터 ㅡ <'여름용' 日記 (2846) > [1] file 하기용 2012.03.09 144
5918 등산(907) [1] 김세환 2012.03.09 107
5917 제328 회 금요 음악회 / 마음으로 맞는 봄 [3] 김영종 2012.03.09 160
5916 ' 쥬다 벤 허 ㅡ <'여름용' 日記 (2845) > [1] file 하기용 2012.03.09 124
5915 3월 7일 인사회 [1] 연흥숙 2012.03.09 199
5914 [re] 말레이시아를 떠나면서 인사드립니다 [10] 박일선 2012.03.09 169
5913 Two Eyes [5] 신승애 2012.03.09 136
5912 ' 이제 봄은 왔건만 ㅡ <'여름용' 日記 (2844) > [3] file 하기용 2012.03.08 144
5911 11초 분량의 왁자지껄(인사회 동영상 강의를 듣고) [6] 박성순 2012.03.08 177
5910 인사회 [7] 정지우 2012.03.08 182
5909 ' < 김 인 > 오랜만이다 ㅡ <'여름용' 日記 (2843) > [1] file 하기용 2012.03.07 164
5908 Pinnacle Studio를 가지고 동영상 편집하기 [8] 황영자 2012.03.07 195
5907 [re] 동영상 편집하여 우리홈피에 올리기 [2] 황영자 2012.03.07 141
» 동영상 촬영에 광하여 [4] 황영자 2012.03.07 145